메뉴 닫기

AWS Data Lifecycle Manager 출시

안녕하세요. 누리클라우드 박상록 입니다. 이번에 알려 드릴 소식은 7월 12일 발표된  Amazon Data  Lifecycle Manager 입니다. 현재는 미국 동부(버지니아), 미국 서부(오레곤), EU(아일랜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 서울 리전은 곧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8-08-16일 서울리전에 출시되었습니다

 

AWS Data Lifecycle Manager란 ?

기존에 EBS 볼륨을 수동으로 스냅샷을 생성하고 삭제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고자 나온 기능으로. 볼륨 스냅샷을 정해진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 및 삭제할 수 있는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비용은 무료이고, EBS 스냅 샷에 대한 비용만 지불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정책을 설정하고 삭제하는 과정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을 위해서 기존에 미리 2개의 볼륨을 생성한 상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미리 만들어진 볼륨들을 확인합니다

-.정책을 만들기 위하여 ec2 콘솔에서 ELASTIC BLOCK STORE 매뉴에
Lifecycle Manager 클릭 후 Create Snapshot Lifecycle Policy 클릭합니다.

 

-.정책 내용 설정을 합니다 

Description : 정책 설명 설정

Target volumes with tags : 정책에 적용 할 볼륨을 지정(tag(Key:Value) 로 지정 합니다 )

Schedule name : 정책 스케줄 이름 설정

Create snapshots every : 작동할 시간 주기 설정.현재는 12시간,24시간 설정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추후에 더 많은 스냅샷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Snapshot creation start time : 스냅샷 생성 시간 설정

Retention Rule : 생성 된 스냅샷 유지 개수

-.생성된 정책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확인합니다.

-.정책으로 인해 쓰지 않는 볼륨 스냅샷이 생성된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삭제를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AWS Data  Lifecycle Manager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름에서 EBS가 아닌 Data가 붙어 있는 걸로 알 수 있듯이, 추가 AWS 데이터 리소스에 대한 지원을 더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매주 및 매월 스냅 샷을 수행할 수있는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며 추가 일정 유연성을 제공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끝으로 이 기능을 활용하여 현업에서 백업 관리를 하고 계신 담당자분들이 블로그를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로 유익한 AWS 뉴스를 제공해주는 누리클라우드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