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리클라우드입니다. 이번에 알려 드릴 소식은 7월 12일 발표된 Amazon Data Lifecycle Manager 입니다. 현재는 미국 동부(버지니아), 미국 서부(오레곤), EU(아일랜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 서울 리전은 곧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8-08-16일 서울리전에 출시되었습니다
AWS Data Lifecycle Manager란 ?
기존에 EBS 볼륨을 수동으로 스냅샷을 생성하고 삭제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고자 나온 기능으로. 볼륨 스냅샷을 정해진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 및 삭제할 수 있는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비용은 무료이고, EBS 스냅 샷에 대한 비용만 지불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정책을 설정하고 삭제하는 과정만 소개 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환경을 위해서 기존에 미리 2개의 볼륨을 생성한 상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미리 만들어진 볼륨들을 확인합니다
정책을 만들기 위하여 EC2 콘솔에서 ELASTIC BLOCK STORE 매뉴에
Lifecycle Manager 클릭 후 Create Snapshot Lifecycle Policy 클릭합니다.
정책 내용 설정을 합니다
Description : 정책 설명 설정
Target volumes with tags : 정책에 적용 할 볼륨을 지정(tag(Key:Value) 로 지정 합니다 )
Schedule name : 정책 스케줄 이름 설정
Create snapshots every : 작동할 시간 주기 설정.현재는 12시간,24시간 설정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추후에 더 많은 스냅샷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Snapshot creation start time : 스냅샷 생성 시간 설정
Retention Rule : 생성 된 스냅샷 유지 개수
생성된 정책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확인합니다.
정책으로 인해 쓰지 않는 볼륨 스냅샷이 생성된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삭제를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AWS Data Lifecycle Manager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름에서 EBS가 아닌 Data가 붙어 있는 걸로 알 수 있듯이, 추가 AWS 데이터 리소스에 대한 지원을 더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매주 및 매월 스냅 샷을 수행할 수있는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며 추가 일정 유연성을 제공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끝으로 이 기능을 활용하여 현업에서 백업 관리를 하고 계신 담당자분들이 블로그를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로 유익한 AWS 뉴스를 제공해주는 누리클라우드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