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P] Object Storage 사용법

안녕하세요, 누리클라우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이하 NCP)의 스토리지 서비스 중 Object Storage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Object Storage는 인터넷상에 여러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오브젝트 형태로 저장되는 스토리지입니다. 사용량을 예측하기 어려운 서비스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고객의 데이터 저장공간을 GB 단위에서 시작하여 PB 단위까지 확장 가능한 대용량 저장소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 및 장기 보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서비스 신청부터 간단한 사용법 그리고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시작하기

Object Storag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신청이 필요하므로 NCP 콘솔 창에서 Object Storage를 선택하여 관리페이지에서 이용신청을 합니다.
신청은 4단계의 과정에서 특별히 어려운 선택항목은 없으며, 기본 항목으로 진행합니다.

(1) 콘솔창에서 Object Storage를 선택

(2) 이용신청을 클릭

(3) 안내사항을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하면 서비스 이용 신청이 완료됨.

버킷 생성하기

Object Storage를 실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토리지의 정책이나 권한 등의 설정을 담고 있는 단위인 "버킷"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1)버킷 생성을 클릭

(2) 버킷의 이름을 지정
* 생성된 버킷의 이름은 변경 불가능, 버킷 이름은 객체에 대한 도메인에 활용되므로 신중하게 선택
* 버킷 이름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리전 내에서 유일해야 함

(3) 버킷의 공개 여부를 선택
* 버킷 내 파일/폴더 리스트만 공개, 파일에 대한 공개 여부는 개별 파일에서 설정

(4) 버킷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른 계정에 공유할 수 있음.
* 버킷에 대한 목록 조회, 업로드, ACL 조회, ACL 수정 권한 중 일부/전부를 선택하여 권한 부여 가능

(5) 최종 확인 후 버킷을 생성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1) 파일 업로드할 버킷을 지정 후 해당 버킷에 파일을 업로드
* 콘솔을 이용한 업로드의 경우 최대 파일 크기는 2GB이며, API를 이용하면 5TB까지 지원
* 파일에 대한 권한을 부여할 경우, 파일 올리기 설정에서 설정하면 편리하게 동일한 권한을 부여 가능

(2) 파일을 단독 선택하면 파일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 가능
*파일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됨

API 인증키

API를 통해 Object Storage를 이용할 경우 업로드 파일 용량을 5TB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API 인증 키는 마이페이지> 계정관리> 인증키 관리 메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1)인증키 관리 클릭

(2)신규 API 인증키 생성 클릭
*API 인증키는 계정당 2개까지 생성 가능

활용 팁

Object Storage의 API는 Amazon S3와 완벽 호환되므로, S3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Object Storage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최신 버전의 "S3 Browser"를 다운로드하여(https://s3browser.com/download.aspx) 설치합니다.
(2) S3 Brower를 실행하고 Menu > Account > Add New Account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Account Type: S3 Compatible Storage

– REST Endpoint: kr.object.ncloudstorage.com

– Access Key ID: access key (Object Storage 이용신청 시 선택한 API 인증키를 입력합니다. 인증키 정보는 포털> 마이페이지> 계정관리> 인증키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의 Access Key ID는 존재하지 않는 임의의 ID입니다*

– Secret Access Key: secret key (위 API 인증키와 연결된 secret key를 입력합니다.)

– Use secure transfer(SSL/TLS): 선택

(3) Task 탭에서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NCP 계정연동 완료

AWS 계정연동 완료

버킷 생성/삭제,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폴더 생성/삭제가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권한 부여는 네이버 클라우드 콘솔 및 관련 API로 제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요금

Object Storage 요금은 데이터 저장량 요금 + API 요청 수 요금 + 네트워크 전송 요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데이터 저장량 요금: 고객의 파일이 실제로 Object Storage에 저장된 데이터 저장량과 저장 시간에 따른 요금
– API 요청 수 요금: Object Storage를 사용하기 위한 목록 조회, 업로드, 다운로드 요청 등의 API 요청에 따른 요금
– 네트워크 전송 요금: 파일 다운로드에 따른 요금

참고로 Object Storage와 CDN+, Global CDN 상품 간에 발생하는 네트워크 전송 요금은 무 과금 처리됩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 Object Storage의 간편한 서비스 구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Object Storage의 유연한 스토리지 확장 및 편리한 데이터 공유 등의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