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성공사례] 비대면 중고거래 – 파라바라

고객 개요

파라바라는 중고거래 자판기(파라박스)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파라바라)을 이용한 비대면 중고거래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고객 웹 사이트 : https://parabara.co.kr/

과제

서비스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고가용성과 내결함성, 탄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했으며 다수의 이미지 저장 및 출력, 썸네일 등 잦은 리사이징에 대한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효과

무엇보다 이미지가 지속적으로 업로드 되는 점과 잦은 실시간 리사이징이 필수 조건이다보니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S3+CloudFront+Lambda@Edge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핵심]

  • S3 + CloudFront + Lambda@Edge
    S3는 내결함성이 뛰어난 데이터 스토리지입니다. 다양한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쓰여지고 다수의 사용자가 많이 읽어들이기에 저장 용량이 거의 무한에 가깝고 데이터 액세스가 급증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S3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S3와 함께 Lambda@Edge를 사용하여 S3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자동 리사이징하고 리사이징된 이미지 파일을 Origin이 아닌 CloudFront의 캐시 서버에서 즉시 응답하도록 하여 썸네일 변환의 가속화뿐만 아니라 CloudFront의 높은 처리량 및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과 같은 장점까지 얻었습니다.

    추가적으로 S3와 Cloudfront 연결 시 OAI(Origin Access Identity)를 통해 S3 버킷 접근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였습니다.

  • Serverless Aurora
    Serverless Aurora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컴퓨팅 용량이 확장 또는 축소가 가능해져 고가용성 확보와 탄력성을 얻었습니다.
  • AWS WAF
    Web ACL을 적용하여 웹 보안을 강화하였습니다. WAF의 Web ACL을 적용하여 가용성에 영향을 주거나 보안에 위협되는 웹 공격으로부터 웹 애플리케이션이나 API를 보호하여 웹 보안을 강화하였습니다.
  • ELB + Auto Scaling + Multi-AZ
    ELB, Auto Scaling, Multi-AZ를 이용하여 전반적인 인프라에 고가용성과 탄력성을 더해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맺음말

서비스 사용량 증가에 대한 대비라는 주제는 많은 사용자들이 고민하는 부분이며 이미지 저장, 출력, 리사이징을 이용한 서비스가 다수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누리클라우드의 다양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방법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