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성공사례] 홈페이지 빌더 서비스 QUV(AWS)

고객 개요

크리에이티브소프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앱, 홈페이지 제작, 컨텐츠 제작 등의 사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누리클라우드와 AWS 서비스를 사용하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QUV 서비스를 구축하여 오픈하였습니다.

과제

초기 5000개의 홈페이지를 서비스할 수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 시스템이 필요했으며, 향후 2년 내 전세계 50,000개의 홈페이지도 수용할 수 있을 만한 글로벌 확장성을 갖추어야 했고, 웹호스팅 서비스 특성상 경제적인 비용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수많은 고객의 홈페이지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관리의 효율성도 뛰어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홈페이지를 서비스하는 서버에 대한 외부침해에 노출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효과

글로벌 확장성을 위해 누리클라우드의 추천으로 서비스의 핵심인 DB는 Amazon Aurora를 개발 초기부터 채택하였습니다. Aurora RDS는 DB의 사용량 증가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여 스토리지 등을 확장할 수 있으며, 일반 DB보다 성능이 3배 이상 높으며 리전 간 복제가 가능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웹서버는 Auto-Scailing 구성을 하여 접속자 증가에 대비하였습니다.

DB 관리 비용 감소를 위해 AWS 관리형 RDS를 사용하였고, 서버에 대한 관리적 접근의 보안을 위해 주로 구성하는 Bastion Host대신 최근에 출시한 Systems manager의 Session Manager를 사용하여 모든 서버에 대한 접근을 구성하여 관리성과 접근성 그리고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웹소스 등 서버들에서 실시간 공유가 필요한 파일은 Amazon EFS를 통해 공유하고, 고객의 홈페이지 이미지나 미디어파일은 S3 Bucket에 업로드하여 CloudFront를 통해서 빠르게 로딩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유사한 시스템을 구축해왔었는데, 이번에 AWS 클라우드 서비스로 시스템을 구성해 보니 클라우드의 장점을 예상 이상으로 많이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AWS 서비스가 있지만 초기부터의 누리클라우드 지원이 없었다면 개발에서 출시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을 것 같습니다.